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페이스북 광고 시작하기 1. 타겟팅
    마케팅 2020. 2. 18. 20:04

    페이스북 광고는 여전히 작은 회사나 개인 창작자에게 최고의 유료 광고 수단이다. 비록 2010년대 초반 페이스북 광고가 막 등장했을 때만큼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그 효율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몇 가지 시리즈 포스팅을 통해 광고를 해보고 싶지만 아무런 배경 지식이 없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 포스팅 역시 온라인 마케팅 입문 포스팅 시리즈의 일환으로, 경력이 있는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도 좋다. 

     

     

    1. 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큰 무기 '타겟팅' 

     

    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정교한 타겟팅이다. 구글 광고 역시 강력한 타겟팅 옵션을 제공한다. 그러나 구글의 광고는 '키워드'와 '검색'이라는 맥락에 한정적인 타겟팅 옵션을 제공한다. '여성 의류'를 검색한 고객에게 여성의류 관련 광고를 보여주는 식이다. 

     

    페이스북 광고는 여기서 한 차원 더 나아간다. 우리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며 다양한 활동을 한다. 마음에 드는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원하는 페이지를 구독한다. 링크를 클릭하여 웹진이나 뉴스의 기사를 읽기도 한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페이스북에 의해 기록되고, 관리된다. 결과적으로 페이스북은 우리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들에 관심을 갖는지 꽤나 깊이 있고 정교하게 알게 된다. 

     

    이처럼 측정된 유저들의 관심사 데이터는 광고에 활용된다. 내가 만약 여행 상품을 광고해야 하는 회사라면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 때 '여행'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선택하면 된다. 이러한 타겟팅 광고의 효과는 놀라울 만큼 뛰어나다. 타겟팅을 설정하고 광고를 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효율은 실제로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2.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타겟팅 옵션 

    페이스북 광고 '광고세트' 섹션의 타겟 설정 화면이다.

     

    우선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위치는 남한으로 설정이 되어 있다. 이 위치는 더욱 좁게 '대구', '고양시'처럼 축소해서 타겟팅 할 수 있다. 만약 식당을 운영한다면 이와 같은 위치 기반 타겟팅이 매우 유용할 것이다. 내가 장사를 하는 지역에 사는 사람들만 골라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연령이다. 고등학생들을 주요 타겟으로 하는 신규 아이돌 그룹을 홍보하고 싶다면 연령층을 해당하는 나이대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30대 이상이 해당 그룹의 콘텐츠에 반응할리가 없기 때문이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라면 50대 이상을 타겟으로 설정해두는 편이 효율적일 것이다. 

     

    다음은 성별. 남성 혹은 여성만을 타겟팅한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주요 고객의 성별에 해당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고, 성별이 관계 없는 경우에는 '전체'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상세 타겟팅'. 즉 관심사 타겟팅이다. 위 화면을 보면 '여행'이라는 관심사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원하는 타겟의 관심사를 설정하면 된다. 이것저것 넣어보며 테스트해보자. 생각보다 사소한 것들도 관심사로 설정할 수 있다. 

     

     

    3. 타겟 좁히기  

     

    관심사 타겟팅 설정을 이용해 여행 상품 광고를 만드는 예제를 통해 더욱 디테일한 활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위 이미지를 다시 보면, 타겟이 남한에 사는 18세 이상의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미지 우측 상단을 보자. 타겟의 사이즈가 1100만 명이나 설정되어 있다. 이건 좋은 타겟팅이 아니다. 너무 넓기 때문이다. 1100만명에게 광고를 한다는 것은 사실상 타겟팅을 하지 않은 것과 같다. 페이스북 역시 '타겟이 너무 넓습니다'라며 타겟을 좁힐 것을 권고하고 있다. 

     

    타겟을 좁히기 위해서는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더욱 구체적으로 정의내려야 한다. 예를 들어, 일반 여행 상품이 아닌 '프랑스 파리로 떠나는 효도 여행 패키지'를 팔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가장 먼저 타겟의 연령을 조절해야 한다. 효도 여행 패키지를 구매할 고객들은 어느 정도의 연령대일까? 취직을 하고 직장에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후에야 부모님에게 여행 선물을 해드릴 수 있을테니 적어도 30대 이상일 것이다. 또한 부모님들이 살아 계시거나 여행을 가실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건강해야 하므로 50대 이상을 배제하는 편이 나을 것 같다. 그렇다면 우리의 핵심 타겟은 30대와 40대가 된다. 

     

     

    연령대를 설정하자 우측의 타겟 규모가 420만으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아직도 더 줄여야 한다. 이제 Detailed Targeting을 만져줄 차례다. 현재 여행이 관심사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여행은 너무 광범위한 취향이므로 이 타겟을 좁혀야 한다. 관심사 타겟팅 하단에 보면 작은 글씨로 '좁히기', 'Narrow Audience'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이걸 클릭한다. 그리고 우리의 여행 목적지인 '파리'를 선택해준다. 

     

     

    타깃이 더 줄어들어 75만이 되었다. 광고 예산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정도면 광고를 집행해볼만 하다. '상세 타겟팅' 섹션을 보면 여행이 선택되었고 아래부분에 파리 역시 선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여행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중 파리에도 관심을 보인 사람들을 의미한다. 

     

    잠깐 언급 했듯이 타겟의 규모는 예산에 따라 다르게 잡아주는 편이 좋다. 예산이 적다면 타겟 역시 줄여주는 편이 좋다. 적은 예산으로 가능한한 더 정확한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심사를 이용해 페이스북 광고 타겟을 설정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봤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광고의 강력한 기능중 하나인 맞춤 타겟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댓글

콘텐츠 우주선